모시는글

<2022 CDE 동계학술대회 Greetings>

존경하는 한국CDE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CDE학회에서 개최하는 2022년 동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2022년 2월 9일(수)부터 12일(토)까지 3박 4일 동안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에위치한 소노캄 제주에서 개최됩니다.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는 COVID-19의 영향으로 우리는 어느 덧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활동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이상하면서도 안타까워 보입니다. 그러한 상황을 반영해서인지 최근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그러한 가상 세계를 만들고 운영하는 데에 필수적인 것이 컴퓨터라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오래 전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CAD, Computer-Aided Design), 생산(CAM, Computer-Aided Manufacturing) 등 다양한 공학 기술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모임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한 기술이 근간이 되어 자동차, 전자, 조선 등 우리나라의 여러 기반 산업은 전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러한 산업을 더욱 발전시킬 원동력은 여러 기술들의 융합이라고 하겠습니다. 인공 지능, Big Data, IoT, CPS(Cyber Physical Systems), VR/AR, 3D 프린팅, 협업 로봇 등 여러 기술들이 효과적으로 융합이 되어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크고 해당 산업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따라서 지금은 관련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의 교류 및 COVID-19 이후 새로운 상황을 발전적으로 이끌어갈 연구 및 활용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큰 흐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를 ‘산업 메타버스의 기반, CDE’로 정하였고, 일상에서 벗어나 많은 학자들이 자유롭게 모여 교류를 할 수 있는 배움과 토론의 장을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튜토리얼 세션을 마련했고, 학회 여러분들이 새로운 주제에 대해 배우고 연구 및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회 회원들의 연구 결과를 자유롭게 발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일반/기획/포스터 세션을 통해, 활발하고 가치 있는 학술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번 학술대회가 최신의 연구 성과 공유, 의견 교환 및 새로운 연구 주제를 도출하고,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소중하고 시기 적절한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의 모든 조직 위원들을 대신하여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술대회에 호응해주시고 참여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멋진 겨울 바다와 눈으로 덮여 아름다운 한라산이 어우러진 제주에서 진행되는 본 학술대회에서 최신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기회를 만끽하시고,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멋진 제주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드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사단법인 한국CDE학회장  명 세 현

2022 동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노 명 일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