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는글

<2023 CDE 동계학술대회 Greetings>

존경하는 한국CDE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CDE(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학회에서 개최하는 2023년 동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2023년 2월 8일(수)부터 11일(토)까지 3박 4일 동안 강원도 평창군 휘닉스파크에서 개최됩니다. 금번 2023 동계학술대회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보다 적극적인 배움과 토론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하오니 회원님들의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우리 학회는 기계, 산업, 조선, 건축, 자동차 공학 분야의 여러 선도 연구자들이 컴퓨터와 IT 기술을 융복합하여 산업 제품 및 시스템, 건물 등의 설계와 생산, 운영 및 제어 전반에 핵심적으로 필요로 하는 디지털 기술들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도 기술들을 산업에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CAD/CAM, CAE/CFD, Geometric Modeling & Graphics, Vision & Measurement, VR/AR/XR/Metaverse, Modeling & Simulation, Planning & Scheduling, Design Engineering, 3D Printing, HCI/UX, PLM/PDM/Life Cycle Engineering, Engineering Education, Optimization, Machine Learning 등의 분야를 핵심 기초 연구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은 Software defined Vehicle, 완전 무인 자율공장, 디지털트윈 기반의 최적 설계운영 등을 목표로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 중이며,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정부 정책을 포함하여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의 전환점에서의 CDE’ 라는 주제로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연구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연구기관의 연구성과가 실험실 수준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사업화로 이루어지는 노하우를 청취하고자 창업 및 사업화라는 소주제로 여러 기획세션 및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위의 주제에 맞추어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주영섭 교수님(전 중소기업청장)과 피도텍 최동훈 대표님(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명예교수)의 기조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중소제조기업 맞춤형 디지털트윈 구축 및 운영 기술 개발, 제조 디지털트윈 기술 연구회, 설명가능한 AI기반 디지털트윈 자율운영, 가스·오일 플랜트 디지털트원 핵심 기술, 디지털 트윈을 위한 뉴럴 렌더링 기술, 설계 품질검토 자동화를 위한 지능형 설계 서비스 보급·활용 기술개발, 페블러스 데이터 및 인턴쉽, 인체 정합 설계 기술 기반 바이오메디컬 임플란트 CAD, CAD/CAM 입장에서 바라본 지멘스의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구축 전략, 대량의 공학적 최적설계안 자동 생성을 위한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기술 및 생산 연계 기술 개발, 제조핵심장비에 공동활용 가능한 엣지기반 사출성형공정 지능화운용시스템 개발 사업, 생산시스템 설계, 운영 DX 트랜드와 PRISM 등의 다양한 특별기획세션이 준비되었으며, 총 89편의 구두발표와 50편의 기획세션 발표, 그리고 80편의 포스터 발표를 포함하여 총 219편의 논문 발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튜토리얼 세션에서는 CAD/CAE 분야와 프로세스마이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분야를 다루는 강의 및 실습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니, 관심있는 회원님들께서 새로운 주제에 대해 배우고
연구개발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기회로 삼으시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대회 조직 위원들을 대신하여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호응해주시고 참여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 고장 강원도 평창에서 펼쳐지는 본 대회에서 최신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기회와 함께 즐거운 추억을 가지고 가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사단법인 한국CDE학회 회장  노 상 도

2023년 동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덕 영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